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폐렴 증상 원인 치료방법 알아보기

by 온오프온 2020. 11. 18.

페렴 증상 원인 치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어느새 날이 엄청 쌀쌀해졌어요!

이러다가 가을이 일주일 정도밖에 없고 갑자기 겨울이 오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예요.

날씨가 쌀쌀해질수록 면역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거 아시죠?

특히나 요즘은 면역력이 낮아지면 코로나에 더 취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더 조심해야 합니다.

코로나, 즉 우한 폐렴도 문자 그대로 폐렴의 일종인데요.

 

폐렴은 말초 기관지와 폐포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폐에 발생하는 염증성 호흡기 질환을 말합니다.

호흡기 질환이기 때문에 원래부터 기관지나 호흡기가 좋지 않은 분들이나 염증에 취약한 어린아이, 노인들의 경우 더 폐렴에 걸릴 위험이 높고 과거에는 폐렴으로 인해 목숨을 잃는 경우도 많았죠.

우한 폐렴도 폐렴이므로 호흡이 힘들어지고 폐에 통증이 생기게 된답니다.

 

 

 

 

 

 

 

폐렴 증상 원인 치료방법 알아보기

 

 

 

1. 폐렴의 원인

 

 

 

폐렴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발생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이들이 폐에 침투하여 염증을 발생시키는 것입니다.

또는 아주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화학약품이나 구토물, 먼지, 가스를 들이마신 경우에도 폐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아주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폐렴이 발생합니다.

 

건장한 성인의 경우 잘 발생하지는 않으나 발생한다면 폐렴구균이라는 세균에 의한 감염이 가장 자주 일어납니다.

폐렴 이전에 한번 앓았던 호흡기 질환의 후유증으로 폐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은 세균보다는 곰팡이에 의한 폐렴인 경우가 잦습니다.

건강한 사람인 경우 곰팡이에 의한 폐렴은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폐렴의 증상

 

 

 

폐렴의 원인이 다양한만큼 증상도 어떤 원인에 의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크게 세균성 폐렴과 그 외의 폐렴으로 나눠볼 수가 있겠습니다.

폐렴의 초기 증상은 감기나 독감과 비슷해서 그냥 두면 낫겠지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폐는 호흡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증상을 잘 알아채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세균성 폐렴은 진행이 매우 빠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침과 고열로 시작하여 증상이 점점 심해지게 되는데, 숨을 들이마실 때 폐 쪽에 통증이 심해지고 고열과 오한이 생깁니다.

기침도 심해지는데, 기침에 피가 섞여서 나오거나 녹슨 색으로 변한 피가 섞여서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위장 장애나 호흡곤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흉통이 칼로 찌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세균성 폐렴 이외의 폐렴은 이보다는 천천히 진행합니다.

몰아치는 것처럼 기침, 오한, 객혈 등이 나타나기 보다는 식욕이 없고 몸에 힘이 없으며 열이 나는 정도로 시작하여 감기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또는 열이 나지 않고 기침만 나거나 숨이 가쁜 정도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성인에게는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신생아나 어린아이, 노인들의 경우에는 조금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아가들의 경우 폐렴이 정말 위험할 수 있는데, 성인처럼 본인 스스로 가래를 뱉어 내는 것을 힘들어하기도 하고, 처음엔 폐렴이라고 알 수 있을 법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흔히들 폐렴이라고 하면 기침이나 흉통 등을 기본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신생아나 아기들의 경우 구토만 하기도 하고, 본인이 흉통이 있다는 것을 알릴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신생아들은 면역력도 낮고 갑자기 경련 증세를 일으킬 수도 있어서 매우 위험합니다.

노인들의 경우에는 호흡기 증상 없이 갑자기 혼절을 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마찬가지로 위험합니다.

 

 

 

3. 폐렴 치료방법

 

 

 

폐렴 치료방법도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폐렴이 가벼운 정도이고 환자가 다른 질병이 없는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이라면 약 정도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고열과 흉통을 해결해줄 수 있는 진통제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세균성 폐렴이라면 항생제를 통해서, 곰팡이성 폐렴이라면 곰팡이를 죽일 수 있는 항진균제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폐렴이라면 이런 정도로 끝나겠지만 치료가 비교적 까다로운 신생아나 노인들의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호흡이 너무 가빠지거나 기침을 너무 많이 하여 호흡곤란이 발생한다면 산소마스크를 써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가 잘 되고 원래 건강한 사람이었다면 2-3주 내에 회복될 수 있고 폐에도 큰 손상을 입지 않습니다.

 

특히 세균성 폐렴은 항생제로 빠른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심한 폐렴, 또는 우한 폐렴처럼 변이된 폐렴인 경우 폐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힐 수도 있으니 위험한 병인 것은 틀림 없습니다.

 

 

 

4. 폐렴 예방에 좋은 음식

 

 

 

폐렴을 치료하는 것에는 병원 치료가 가장 좋지만, 폐렴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면역력을 키우는 데에 좋거나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이 그것입니다.

 

 

 

첫번째는 배즙입니다.

 

 

배는 그냥 과일로 먹어도 좋지만, 보통 과일로 먹으면 차게 해서 먹는 경우가 많잖아요? 기관지를 위해서는 배즙을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아이들이 아플 때 약이 없는 경우에도 먹이기 좋고 달콤해서 아이들도 잘 먹습니다.

배즙은 기침과 가래를 삭히는 데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관지 관련 병이나 감기 예방에 큰 역할을 합니다.

 

 

 

두번째는 도라지입니다.

 

 

목을 많이 쓰는 가수나 선생님에게 선물하기 좋은 식품으로도 유명하죠.

도라지에는 쌉싸름한 맛을 내는 사포닌이 들어있는데, 이 사포닌이 기관지 기능을 향상시켜서 목이 아플 때 통증을 완화시켜 주고 소염작용도 있어서 폐렴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의 경우 청을 담가서 따뜻하게 차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는 무와 생강입니다.

 

 

특히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져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어서 면역력 자체를 향상시켜 줄 수 있답니다.

무와 생강 모두 즙을 내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개를 섞어 먹는 것도 좋은데, 무의 달큰한 맛이 생강 맛을 완화시켜 주고 성질이 잘 맞기 때문입니다.

생강즙과 생강즙의 2배 정도 되는 무즙을 섞어 꿀, 따뜻한 물과 함께 먹으면 폐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병원에 가는 것 자체도 조심스러운 시국이니 폐렴 같은 기관지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들

 

무료 폰트 사이트 추천 리스트

 

무료 폰트 사이트 추천 리스트

과제할 때, PPT 만들 때 필요한 상업용 폰트 무료로 구하는 방법! 과제를 하거나 PPT 만들 때, 또는 학습 자료를 만들 때 우리는 주로 기본 폰트를 사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과제나 발표 내용에 따

usersboard.com

무료 백신 추천 리스트 알아보기

 

무료 백신 추천 리스트 알아보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예기치 못한 상황이 자주 찾아옵니다. 갑자기 작업했던 원고나 PPT 파일을 삭제하게 되는 경우, 블루스크린이 떠서 작업했던게 날라가는 당황스러운 경우 등등. 그렇다

usersboard.com

서울 놀거리 추천 BEST3

 

서울 놀거리 추천 BEST3

서울 놀거리 추천해드립니다. 서울은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중심 도시이죠~ 그만큼 서울에는 놀거리가 정말 많은데요. 멀리 해외로 여행을 가거나 국내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는 것도 좋지만 먼

usersboard.com

부산 여행지 추천 리스트 알아보기

 

부산 여행지 추천 리스트 알아보기

부산 여행지 추천해드립니다. 우리나라도 방방곡곡 여행 갈 만한 곳이 많지만 여름 하면 생각나는 도시로는 단연 부산이 있는데요. 시원한 바다가 넓게 펼쳐져 있고 각종 먹거리와 볼거리가 넘

usersboard.com

호텔 예약 사이트 추천 리스트

 

호텔 예약 사이트 추천 리스트

호텔 예약 사이트 추천 리스트 멀리 여행가기 어려운 요즘, 많은 분들이 호텔에서 보내는 휴가인 일명 ‘호캉스’를 즐기시는 분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호텔은 종류도 많고 가격대도 천

usersboard.com

홍대 고양이 카페 추천 리스트

 

홍대 고양이 카페 추천 리스트

홍대 고양이 카페 추천 리스트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집에서 고양이를 키우는 일명 고양이 ‘집사’들이 많아지면서 고양이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 또한 많아졌는데요. 아파트에 사시거나 또는

usersboard.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