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췌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by 온오프온 2020. 11. 21.

췌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애플의 스티브 잡스, 미국의 유명한 영화배우 패트릭 스웨이지, 그리고 우리나라의 대체불가 배우였던 김영애.

이 셋의 공통점은 바로 췌장암으로 인해 사망했다는 것입니다. 매년 수많은 사람들이 췌장암 진단을 받는 만큼 췌장암은 절대 얕봐서는 안되는 무시무시한 병인데요.

 

췌장암은 암 세포가 췌장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증상이 있는지도 모를 만큼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병원에서 검사를 받지 않고서는 알아채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전이되는 속도는 훨씬 빠르고 방사선으로 치료한다 해도 그 효과가 떨어져서 골치가 아픕니다. 심지어는 사망률까지 매우 높습니다. 일찍 발견한다면 80퍼센트 이상까지 생존율을 높일 수 있지만, 만약 이미 말기의 상태라면 생존율은 5퍼센트의 극악의 확률을 보입니다.

 

생각만 해도 너무 끔찍한 암. 한 순간에 우리의 건강을 포함한 모든 것을 빼앗아 버릴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췌장암은 많은 암 중에서도 유독 악명이 높기로 평가받는데요.

오늘은 췌장암의 원인과 증상, 조금이라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췌장암 원인

 

 

1. 유전적 요인

 

 

 

췌장암이 유전적인 요인에 의한 발병은 대략 5~10% 정도의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가족이나 친척 중에 췌장암으로 투병하신 분이 있거나 돌아가신 분이 있다면 경각심을 가지고 꼭 췌장암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만성 췌장염을 가지고 있을 경우

 

 

 

췌장염으로 인해 이미 고생하고 있는 분이라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췌장염은 언제든 췌장암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지금은 아니지만 예전에라도 췌장염에 걸린 적인 있다면 더욱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흡연자 및 당뇨병 환자

 

 

 

흡연과 당뇨병은 가히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만큼 건강에 좋은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만약 유전적인 요인이든 기존에 췌장암을 앓았던 이력이 있든 둘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분이 있다면 가급적 검사를 받고 주기적으로 건강 검진 등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원인을 알 수 없는 발병

 

 

 

다른 암들은 암이 나타나는 원인이 비교적 분명한 반면 췌장암은 아직 뚜렷하게 밝혀진 원인이 없습니다.

게다가 발병 초기에는 거의 무증상과 다름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가볍게 치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이미 40세 이상이거나 평소 건강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정기적으로 암 검진을 받아주는 것이 큰 병을 미연에 방지하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췌장암 초기 증상

 

 

1. 식욕 상실

 

 

 

평소 식사를 잘 챙기고 좋아하는 사람이 갑자기 입맛이 없어진다면. 사실 별 거 아니게 느껴질 수 있는 증상이지만 입맛이 없는 증상이 오래간다면 췌장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췌장이 평소에 비해 약해지거나 혹시 모를 종양이 생겼다면 우리 몸에서 소화효소가 제대로 생산되지 않으면서 식욕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입맛이 없는 상태가 계속된다면 혹시 모를 상황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얼굴과 눈에 나타나는 황달

 

 

 

얼굴이나 눈가가 점차 노랗게 변하는 것이 바로 황달의 증상인데요. 황달이 나타나는 이유는 암이 췌장을 공격하여 담즙 색소의 일종인 빌리루빈이 분비되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암이 적혈구들을 공격해서 이들이 죽으면 간에서 분해되면서 노란색 색소가 생기는데 이것이 바로 빌리루빈입니다. 빌리루빈이 얼굴이나 눈가에 쌓이면 황달이 나타나는 것이지요. 만약 평소와 다르게 얼굴이 노랗다거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얼굴이 노랗게 떴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 분이라면 췌장암 초기 증상을 의미할 수 있으니 바로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메스꺼움이나 구토 증상

 

 

 

메스꺼움이나 구토는 지극히 일상생활에서도 느낄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별다른 의심을 하지 않고 단순한 소화불량 등으로 쉽게 치부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운동이나 관리를 하지 않는데도 살이 계속 빠지거나 메스꺼움, 구토 증상을 자주 느낀다면 췌장암을 의심해 볼만 합니다. 보통 췌장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이유없이 살이 빠지기 때문입니다. 이 때 살이 빠진다는 것은 단순히 1~2키로 빠지는 것이 아닌 10키로 이상 빠지는 것을 가리킵니다.

 

 

 

4. 소변색이 어둡거나 대변이 끈적할 경우

 

 

 

평소보다 소변의 색이 어둡거나 끈적한 대변이 나올 경우 췌장암을 의심해볼 만한 게, 이 증상들은 흔히 췌장암 환자들이 겪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역시 위에서 살펴본 빌리루빈이 일정량보다 많이 축적되면서 어두운 색의 소변이 나오는 것인데요. 대변이 끈적해지는 것 역시 담즙이 너무 많이 축적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가지 증상이 한꺼번에 같이 나타난다면 췌장암일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가서 정밀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합니다.

 

 

 

5. 갑작스러운 당뇨병 진단

 

 

 

당뇨병은 체내에서 인슐린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아 혈당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이러한 당뇨병 역시 간접적으로나마 췌장암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혹여 지금은 아니더라도 차후에 췌장에 문제를 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암 예방하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췌장암은 전암 단계를 넘어버려서 한참 지속되었을 경우에는 완치의 확률이 매우 낮아지기 때문에 평소에 췌장암이 발병하지 않게 관리를 꾸준하게 잘 해주는 것이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합니다. 췌장암은 소화기계통의 증상이므로 가장 기본적으로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여 지나친 고칼로리 음식이나 고지방을 함유한 음식, 과도한 고기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흡연이나 음주 역시 건강에 득이 되는 것이 없기 때문에 멀리하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혹시 췌장염을 앓고 있다면 치료를 받을 때 제대로 받아 놓는 것이 이후에 훨씬 마음이 편할 것입니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들

탈모 자가진단 방법 알아보기

 

탈모 자가진단 방법 알아보기

탈모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탈모가 있다고 하면, 어떤 패턴의 탈모가 있는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제가 이야기할 것은 패턴을 가지고 있는 탈모에 대한 것입니다.

usersboard.com

폐렴 증상 원인 치료방법 알아보기

 

폐렴 증상 원인 치료방법 알아보기

페렴 증상 원인 치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어느새 날이 엄청 쌀쌀해졌어요! 이러다가 가을이 일주일 정도밖에 없고 갑자기 겨울이 오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예요. 날씨가 쌀쌀해질

usersboard.com

허리통증 원인 알아보기

 

허리통증 원인 알아보기

허리통증 원인 알아보겠습니다. '허리통증이라고 다 같은 요통은 아니다.' 허리통증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전해드립니다. 허리통증 원인 알아보기 오늘 허리통증의 원인

usersboard.com

스트레스 해소법 BEST4

 

스트레스 해소법 BEST4

스트레스 해소법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현대인들의 만병의 근원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또 요즘에는 코로나 때문에 밖으로 나가지 못하다보니 알게 모르게 집 안에

usersboard.com

대장암 원인 진단방법 총정리

 

대장암 원인 진단방법 총정리

대장암 원인 진단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의 증상은 암병변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른쪽 대장암, 왼쪽 대장암, 직장암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먼저 오른쪽에 대장암이 생기는 경우

usersboard.com

굴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굴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굴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날씨가 추울때면 어떤 음식이 떠오르시나요? 전 따끈따끈한 음식이 떠오르는데요. 그 중에서도 굴국밥이 생각납니다. 굴국밥하니까 ‘굴’에 대해서

usersboard.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