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경제 정보

연봉 실수령액 총정리(+ 연봉에 따른 실수령액 계산법)

by 온오프온 2020. 12. 14.

연봉 실수령액 알아보겠습니다. 

 

내 연봉 실 수령액은 왜 이렇게 적을까?∣연봉 실 수령액∣연봉은 올랐는데,,, 급여는 그대로?!∣연봉에 따른 실 수령액 계산법

처음 월급을 받았을 때, 기대보다 적은 월급에 당황하신 분도, 실망을 하신 분도, 의문을 가지신 분도 계실 겁니다.

연봉은 올랐는데, 급여는 그만큼 안 오르고,,, 이렇게 연봉 대비 내가 실제로 수령하는 금액은 굉장히 낮습니다.

 

내가 계산한 월급, 연봉보다 적은 급여, 왜 그런 것일까요?

 

바로 4대 보험과 세금이 공제되기 때문입니다.

연봉이 오른 만큼 떼지는 세금이나 금액의 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우리는 실제로 급여 인상 비율만큼 월급을 받지 못합니다.

우리가 받는 실제 수령액인 세후 월급과 공제되기 전 월급인 세전 월급 사이에는 총 6개의 항목이 중간과정으로 존재합니다.

마치 어렸을 때 만들었던 간이 정수기처럼 걸러지고, 걸러지고, 걸러져 마침내 우리가 받는 급여가 세후 월급이 되는 것입니다.

6개의 항목에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소득세, 지방소득세(주민세)가 해당됩니다.

산재 보험의 경우는 회사에서 전액 다 부담하기 때문에 공제 항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몇 프로를 떼 가는 걸까요?

 

 

 

 

 

 

 

연봉 실수령액 총정리(+연봉에 따른 실수령액 계산법)

 

 

 

4대 보험

 

 

 

1.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국내에 거주하는 18세 이상에서 60세 미만의 국민이라면 모두 가입해야 합니다. 크게 사업장 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되는데 이때, 직장인은 사업장 가입자에 해당합니다. 국민연금 보험료는 내 세전 월급에서 9%를 납입하게 되어있습니다. 사업장 가입자 같은 경우에는 절반을 회사에서 부담해주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내가 내는 금액은 내 세전 월급의 4.5%에 해당합니다. 지역 가입자의 경우 회사에서 부담해주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본인이 9%를 전부 내야 합니다. 이때 세전 급여가 486만 원이 넘는 경우, 486만 원을 상한 금액으로 설정해서, 그 금액기준의 4,5%를 공제하게 됩니다. 그래서 월급이 486만 원이 넘는 사람들은 대부분 월급 명세서에 218,700원의 국민연금 보험료가 공제되어있을 것입니다.

 

 

 

2. 건강보험

 

 

건강보험료는 내 세전 월급에서 6.67%를 공제하게 되어있습니다. 사업장 가입자의 경우 국민연금과 마찬가지로 절반을 회사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남은 절반인 3.335%를 내면 됩니다. 건강보험료에는 세전 급여의 상한금액 기준이 없습니다. 즉, 세전 월급 금액 그대로 3.335%가 공제되는 것입니다.

 

 

 

3. 장기요양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는 건강보험료의 10.25%를 추가적으로 공제하게 됩니다. 장기요양보험료와 같은 경우도 회사에서 내주긴 하지만, 내가 내야 할 금액의 50%를 내주는 것이 아닌 내가 내야 되는 금액만큼 사업장에서 한 번 더 부담하고 있습니다.

 

 

 

4. 고용보험

 

 

고용보험료는 내 세전 월급의 0.8%를 부담하게 되어있습니다.

이 역시 상한금액 없이 세전 월급 그대로 0.8%가 적용됩니다. 고용 보험료도 회사에서 일부 부담을 해주긴 하지만, 직장에 재직 중인 근로자 수에 의해 내는 비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근로자 수가 150명 미만인 경우 세전 월급의 0.25%를 회사가 부담해야 하며 근로자 수가 150명 이상이면서 우선 지원기업 대상의 경우 세전 월급의 0.45%를 부담해야 합니다. 150명 이상 1000명 미만인 경우 세전 월급의 0.65%, 근로자 수가 1000 이상이거나 국가 지방자치 단체의 경우에는 세전 월급의 0.85%를 사업장에서 별도로 부담하고 있습니다.

 

 

 

세금

 

 

 

1. 소득세

 

 

국세청 사이트에 접속하면 근로소득 간이세액 표를 찾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엑셀 파일에는 본인의 급여 현황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소득세는 본인의 소득과 가족 수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 월급이 106만 원 미만은 세금을 공제하지 않습니다. 1인 가구 기준 월급 200만 원은 1%, 300만 원은 약 2.85%, 400만 원은 5,25%,…의 세율로 공제됩니다. 2인 가구 기존 월급 400만 원은 3.75%, 500만 원은 약 6.5%, 600만 원은 약 8.25%, 700만 원은 10.4%… 가 공제됩니다. 20세 이하의 자녀를 한 명을 둔 3인 가구의 경우 월급 500만 원은 약 4.5%, 600만 원은 6.5%, 700만 원은 약 8.15% 800만 원은 9.75%를 공제합니다. 20세 이하 자녀 2명을 둔 4인 가정의 경우는 월급 600만 원에 약 5.85%, 700만 원에 약 7.3%, 800만 원에 9%, 900만 원에 약 10.5%를 공제합니다.

 

 

 

2. 기타 소득세(주민세)

 

 

주민세의 경우 소득세의 10%를 공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세금의 경우 우리나라는 누진세를 적용하기 때문에 소득 금액이 커질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소득의 차이만큼 세금에 의한 소득공제 비율 또한 늘어나는 것이지요. 이로 인해 연봉이 올라도, 오른 것 같지 않은 기분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공제 금액을 계산할 때 1원 단위는 모두 내림하여 계산합니다.

 

 

 

오늘 연봉에 따른 실제로 수령하는 급여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연금에, 보험... 많이도 떼 간다...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세금을 많이 뗐더라도 연말 정산을 통해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다 높은 연봉을 받고 싶을 텐데요.

연봉에 따른 실 수령액을 미리 알아 놓으시면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들

 

엉겅퀴 효능 4가지(+ 엉겅퀴 부작용 2가지)

 

엉겅퀴 효능 4가지(+ 엉겅퀴 부작용 2가지)

엉겅퀴 효능 | 엉겅퀴 부작용 여러분들은 엉겅퀴 꽃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으신가요? 저는 가시가 많이 올라온 분홍색 꽃 이미지가 떠오르네요. 엉겅퀴는 국화과의 다년생 풀이고 주로 6~8월

usersboard.com

아스타잔틴 효능 4가지(+ 아스타잔틴 부작용 3가지)

 

아스타잔틴 효능 4가지(+ 아스타잔틴 부작용 3가지)

아스타잔틴 효능 | 아스타잔틴 부작용 눈에 좋은, 슈퍼 항산화제인 아스타잔틴의 효능과 부작용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아스타잔틴은 아스타크산틴(Astaxanthin)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베타카로

usersboard.com

아연 효능 6가지 알아보기(+ 부작용 3가지)

 

아연 효능 6가지 알아보기(+ 부작용 3가지)

아연 효능 | 아연 부작용 이번 글에서는 아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건데요. 우선 아연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연이라고 하면 푸른 빛을 띠

usersboard.com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 진단 치료방법 알아보기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 진단 치료방법 알아보기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 진단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많은 미디어에서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 자폐 등 심리, 성격 장애를 접하곤 합니다. 때로는 이런 미디어에 대한 노출이

usersboard.com

시력이 좋아질 수 있는 방법 BEST7

 

시력이 좋아질 수 있는 방법 BEST7

시력이 좋아질 수 있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에게 '눈의 시력이 좋아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인해서 하루 종일 컴퓨터,

usersboard.com

신장이 안좋을 때 발생하는 증상 BEST6

 

신장이 안좋을 때 발생하는 증상 BEST6

신장이 안좋을 때 발생하는 증상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겨울이 오면서 날씨가 굉장히 추워졌어요. 다들 감기 걸리지 않게 조심하고 있으신가요? 오늘은 저와 함께 노폐물을 배설

usersboard.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