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대장암 원인 진단방법 총정리

by 온오프온 2020. 11. 13.

대장암 원인 진단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의 증상은 암병변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오른쪽 대장암, 왼쪽 대장암, 직장암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먼저 오른쪽에 대장암이 생기는 경우 빈혈(anemia), 설사, 체중감소, 근력의 감소, 복통, 복부팽만, 소화불량(dyspepsia), 만져지는 종괴(mass)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무른 변을 보기도 하며, 증상이 없거나 특이적인 증상을 보이지 않아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왼쪽에 대장암이 생기는 경우 배변습관의 변화(bowel habit change), 변비, 혈변(bleeding), 점액변, 장폐색 증상(obstruction)이 나타납니다. 암에 의해 대장의 직경이 좁아지기 때문에 변의 모양이 가늘고 길게 나타나며, 장폐색으로 인해 딱딱한 변을 보기도 합니다.

장폐색으로 인해 복막염이 유발되어 복통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직장에 암이 생기는 경우, 배변 후 변이 남아있는 느낌, 혈변, 변비 또는 설사, 배변 시 통증이 나타납니다.

항문 바로 전 단계인 직장에 암이 있기 때문에 배변 후에도 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대장암 원인 진단방법 총정리

 

 

1. 대장암 진단 방법

 

 

 

대장암의 위치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병변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대장암의 진단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DRE(digital rectal exam)이라고 불리는 직장수지검사, 분변잠혈검사 (occult blood test), 이중조영바륨관장(barium enema), CEA 검사, 대장내시경, 경직장 초음파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 50세 이상에서 시행되는 국가암 조기 검진에 해당하는 검사는 분변잠혈검사(occult blood test)로, 1년 마다 선별검사로써 시행됩니다.

 

분변잠혈검사(occult blood test)에서 양성이 나오면 대장내시경 혹은 이중조영바륨장관을 시행합니다.

대장내시경은 대장질환을 진단하는데 가장 정확한 검사로, 대장 전체를 검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조직검사나 치료시술도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Polyp으로 불리는 용종이나 조기대장암을 진단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반면 이중조영바륨관장(barium enema)은 작은 용종이나 조기대장암에서는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조영제가 암으로 인해 좁아진 결장 부위를 통과하면서 해당 병변이 마치 베어 먹은 사과모양처럼 보이는 "apple core sign" 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CEA검사는 진행중인 암에서 CEA 수치가 증가하며, 병변의 추적검사 및 수술 이후 재발 발견에 유용합니다.

 

 

 

2. 대장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용종, polyp

 

 

 

암은 아니지만, polyp이라고 불리는 용종은 종류에 따라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발견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용종은 선종폴립, 혹은 샘종폴립이라고 불립니다.

선종폴립은 생긴 모양에 따라 구분합니다.

 

관상선종(tubular adenoma), 융모샘종(villous adenoma), 관상융모샘종(tubulo-villous adenoma)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중 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제일 큰 유형은 융모샘종입니다. 대장내시경 시 형태와 크기에 관계없이 가능하면 내시경적 완전절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완전절제 후 병리학적인 형태와 크기에 따라 추가적인 수술 여부를 선택하게 됩니다.

 

샘종폴립이 다발성으로 나타나는 유전병도 있습니다.

이 경우를 가족성선종성용종증(familial adenomatous polyposis, FAP)라고 합니다.

가족성선종성용종증은 치료하지 않는 경우 30년 내에 100% 대장암으로 진행되는 유전병으로 발견 시 대장전절제술(Total colectomy)를 시행합니다. APC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나타나는 질병으로, 12-13세에 직장에서부터 무수히 많은 수의 용종이 나타나 수술하지 않는 경우 40세 이전에 대부분 대장암이 발생합니다. 가족력이 전혀 없는 경우에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유전성을 가지는 다른 대장암으로 유전성 비용종성 대장암(Hereditary non-polyposis colon cancer)이 있습니다.

여성에서는 난소나 자궁내막암과의 연관성이 크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 25세부터 2년에 1회씩 대장내시경이나 골반초음파를 시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80%에서 대장암이 발생하고, 대장암이 발생하는 연령은 50세 이전입니다. 가족 중 적어도 3명의 유전성 비용종성 대장암 관련암환자가 있으면서 다음 4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할 때 진단이 가능합니다. 한명은 다른 두명에 대해 1대 관계이고, 2세대 이상 걸쳐있으며, 적어도 한명은 50세 이전에 진단되고 마지막으로 가족성선종성용종증이 아니어야 합니다.

 

 

 

3. 다른 장기로 대장암이 전이되는 경우

 

 

 

대장암이 많이 진행되면,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전이성 대장암이라고 합니다.

간, 폐, 뼈, 뇌 순으로 전이가 잘됩니다.

간으로 전이된 경우 전이된 부분을 절제하면 생존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폐로 전이된 경우 전이된 병변이 단일병변일 때 수술이 가능하며, 전이된 병변이 2개 이상인 경우 항암화학요법(Chemotherapy)를 시행합니다.

 

 

 

4. 대장암의 예후인자

 

 

 

대장암의 예후를 결정짓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환자의 나이와 초기 종양의 크기는 예후와 무관합니다.

진단 당시 암의 병기, 암의 조직학적 종류, 천공 여부, 인접 장기로의 침범 여부, 혈관 침범 여부, 수술 전 CEA 수치 등이 있습니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알아보기(+Q&A)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알아보기(+Q&A)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검진은 우리 몸의 건강을 지켜주며 여러 질병과 발병률이 높은 질환을 예방하고 조기 진단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또는 제때에 받아야

usersboard.com

항암 치료 비용 알아보기

 

항암 치료 비용 알아보기

항암 치료 비용 이 글에서는 항암치료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암치료의 비용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항암치료는 사실 1차, 2차, 3차 등 여러 다

usersboard.com

건강검진 금식시간 주의사항 알아보기

 

건강검진 금식시간 주의사항 알아보기

건강검진 금식시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검진을 받는 것은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 동시에 발병률이 높은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에 진단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받아야 할 만큼 굉장히

usersboard.com

고혈압 음식 다섯 가지 알아보기

 

고혈압 음식 다섯 가지 알아보기

오늘은 고혈압 관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공공시설에 비치된 혈압 측정기에 팔을 넣어 진단해본적이 모두 한번쯤은 있지요. 그렇지만 어느 정도 수치가 위험한 고혈압 상

usersboard.com

고혈압 원인 증상 합병증 알아보기

 

고혈압 원인 증상 합병증 알아보기

고혈압 원인 증상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왜 생기는걸까?∣고혈압을 유발하는 원인∣고혈압의 위험요소∣고혈압의 증상 혈압은 심장이 공급하는 혈액의 양과 동맥의 혈류에

usersboard.com

계피 효능 8가지 부작용 알아보기

 

계피 효능 8가지 부작용 알아보기

계피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계피는 녹나무속(Cinnamomum)에 속하는 몇 종의 새로 자란 가지의 연한 나무 속 껍질을 말린 것으로, 주로 가루로 내어 사용하는 향신료로 여러 효능을 가져 생약

usersboard.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