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by 온오프온 2020. 10. 28.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겠습니다.

 

요즘같이 여름에서 막 가을로 넘어가며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지는 시기에는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고 컨디션이 저하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욱신거림이나, 발열, 오한 등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것이 보통 몸살이 아닌 대상포진일 수도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감기기운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가 갑자기 몸에 물집이 난다거나 하는 일이 나타난다면 즉시 대상포진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대상포진이라는 이름은 발진이 띠 모양으로 난다고 해서 붙은 것이라고 합니다.

주로 50대 이상의 장년층이나 노인분들이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면역체계가 약해지면서 병에 걸리기 취약해지면서 발생하는데요.

대상포진 초반에 증상이 감기몸살과 비슷하기 때문에 제때 치료를 받지 않거나 받지 못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 역시 치료를 받아야 할 때 받지 못하면 엄청난 고통이 따릅니다.

다른 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요.

 

그래서 오늘은 대상포진의 증상과 원인, 치료 및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체내에 잠복하고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재발해 신경뿌리부터 염증이나 손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발병 시 고통스러운 통증을 일으키며 해당 부위에 물집과 같은 피부 발진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대상포진은 단순 피부병이 아니라 신경병으로 구분되는 것도 신경뿌리를 건드리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에는 온 몸에 열이 나거나 오한이 들고 메스꺼움을 느끼는 등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그러다가 몸에 발진이나 물집이 생기는데, 이 때 나오는 진물이 땀띠나 헤르페스 같은 다른 유행병 증상과 유사한 모습을 보입니다.

일부 대상포진 환자들은 수포나 발진이 일어나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러모로 대상포진은 다른 병과 구분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초기 증상 이후에 나타나는 대상포진 증상은 보통 척추를 따라 생겨납니다.

몸이 아프면 양쪽이 다 아픈 것이 아니고 가운데를 기준으로 한 쪽만 아프기 시작하는데, 아픈 쪽을 기준으로 통증, 두통, 근육통,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최대 5~6일 동안 이어집니다. 그 이후에는 피부에 발진이나 수포가 띠 모양을 만들며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수포는 보통 일주일 동안 계속 형태가 바뀌는데요. 고름이 차오르다가 딱지가 생기면 점차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수포는 신체 다양한 부위에서 가리지 않고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이 나타나는 보통의 나이대가 40대 이상인데, 나이가 많을수록 통증이 더욱 심하다고 합니다. 바이러스가 운동 신경을 건드렸을 경우에는 한시적으로 마비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대상포진이 나타났다면 72시간 안으로 가급적 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역시 다른 병들처럼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어느 날 갑자기 통증이나 발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에는 일상생활이 매우 힘들어지겠죠? 대상포진이 진행될수록 피부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긁으면 피가 날 수도 있는데 특히 어린이 환자의 경우에는 수포 부위를 긁지 않도록 지도하여 염증이 심해지지 않도록 미연에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은 보통 우리 몸의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를 틈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면역 체계가 많이 약해진 중장년층, 노인층이 더욱 대상포진에 취약한데요.

하지만 대상포진은 바이러스 전염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나 과로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베리셀라-조스터 바이러스’로 원래는 수두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어렸을 때를 포함한 언제든 수두를 한번이라도 경험했던 분들은 이 바이러스의 일부가 신체에 남아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져 공격력이 약해진 시기에 체내의 신경세포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대상포진은 초반에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나뒀다가 엄청난 통증과 함께 합병증까지 야기할 수 있는 괴로운 병입니다.

 

 

 

<대상포진 치료 및 예방하기>

 

 

 

대상포진 치료를 받으러 병원에 가면 항바이러스와 소염진통제를 주는데 이것은 손상된 신경을 치료하기 위함입니다.

수포 등으로 가려움증이 심한 부위에는 바를 수 있는 전용 연고약을 줄 것입니다.

대상포진은 그래도 완치가 가능한 병입니다.

 

딱지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면서 자연치유도 물론 가능하지만 사람마다 대상포진이 유지되는 기간이 다 다르기 때문에 가급적 병원에 가서 치료받는 것이 가장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지름길이겠죠?

대상포진은 병원이나 내과 등에서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백신가격은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고, 보건소에서는 매번 대상포진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들을 공지하는데요.

본인이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보건소에서 백신을 무료로 맞을 수 있습니다.

 

 

 

 

50세 이상의 분들은 웬만하면 대상포진과 관련해서는 미연에 예방접종을 해 두는 것을 권장하며 과거 수두를 앓은 여부가 있는 분들도 맞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스테로이드성 약을 복용 중인 분이나 임산부는 가급적 예방접종을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과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다면 충분히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데요.

특히 단백질이 풍부한 콩류의 음식을 많이 먹어주면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왔을 때 버틸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또 마늘이나 양파 등의 채소에도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외에도 비타민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우리 몸의 필수 성분들이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녹차에도 풍부한 영양소가 가득하다고 하니, 이러한 식습관 조절을 통해서 평소에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들

결핵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결핵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결핵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현재는 결핵 환자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습니다. 과거에는 한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결핵 발병국 1위를 차지할 만큼 결핵 환자 수가 가장 많았

usersboard.com

항암 치료 비용 알아보기

 

항암 치료 비용 알아보기

항암 치료 비용 이 글에서는 항암치료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암치료의 비용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항암치료는 사실 1차, 2차, 3차 등 여러 다

usersboard.com

명상 하는 방법 알아보기

 

명상 하는 방법 알아보기

명상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하루도 좋은 날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명상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현대인들은 많은 시각적인 정보와 청

usersboard.com

쿠팡맨 월급 근무시간 지원자격 혜택 알아보기

 

쿠팡맨 월급 근무시간 지원자격 혜택 알아보기

쿠팡맨 월급 근무시간 지원자격 혜택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정말 대단하다고 느끼는 것은 바로 택배문화일텐데요. 우리나라는 정말 빠른 시간내에 정확하게 물건을 지정된 장소로 배

usersboard.com

고구마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고구마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고구마 효능 부작용 알아보겠습니다. 겨울밤에 잘 어울리는 신토불이 고구마! 이 고구마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가 있죠. 고구마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해서 영양간식으로도 많이 먹는답

usersboard.com

경조사비 금액 기준 알아보기

 

경조사비 금액 기준 알아보기

경조사비 금액 기준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경조사비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마음을 담아서 보내는 금액이지만 기준이 모호해서

usersboard.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