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쌔신 크리드 : 유니티로 보는 프랑스 11. 8월 10일 봉기와 9월 학살

 

 

​▶튈르리 궁 앞에서 국왕을 요구하는 파리의 시민들.

1792년 4월 프랑스 혁명전쟁이 발발하며 파리 시민들 사이에는 프랑스를 침공한 프로이센과 오스트리아의 연합군이 프랑스를 점령하면 혁명이 모두 백지가 될거라는 위기감이 돌았다. 이 위기감은 국왕인 루이 16세와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가 오스트리아와 내통하고 있다는 소문까지 돌게 만들었다. 이런 가운데 1792년 8월 9일, 프랑스 민중의 대표를 자처하는 의원들이 파리 시청을 점령하고 ‘파리 코뮌‘이라는 사회주의 자치 정부를 세운다. 이들은 파리 시민들에게 봉기를 촉구하였고 다음날 8월 10일 봉기가 시작된다. 수만의 파리 시민들은 루이 16세가 머물고 있는 튈르리 궁으로 쳐들어갔고 파리의 치안을 담당하고 있던 국민군 사령관을 살해하였다.

스위스 용병대와 시민들의 전투 흔적.

당시 왕궁을 수비하고 있던 군대는 스위스 용병이었다. 그 수는 786명으로 군중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루이 16세는 이들에게 떠나라고 했지만 끝까지 싸웠고 한명도 빠짐없이 전멸했다. 루이 16세는 튈르리 궁을 탈출해 의회에 신변보호를 요청하지만, 시민들은 의회로 몰려가 국왕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의회는 시민들의 요구에 굴복하여 루이 16세 일가를 시민들에게 넘겨준다. 왕권은 정지되고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는 탕플에 유폐된다.

데이터 베이스의 8월 10일 봉기.

 

이후 파리는 한 달 여간 정부, 의회, 파리 코뮌의 세 세력의 충돌로 혼란스러운 상황이 지속된다. 8월 11일 의회가 코뮌의 압력으로 프랑스 전역의 반혁명 용의자들을 체포했고 이들을 재판하는 특별재판소 설치를 승인한다. 모든 파리의 감옥이 반혁명주의자(또는 그로 의심되는) 죄수로 가득찼다. 이런 가운데 프로이센 군이 파리 외곽의 도시인 롱위를 함락시키자 시민들 사이에는 불안의 기운이 퍼진다. 의용군을 모집하려 했지만 ‘감옥의 반혁명주의자들이 위용군이 출병했을때 탈옥하여 파리에 남은 가족들을 죽일 것이다.’라는 소문까지 돌고 있었다. 반혁명주의자들에 대한 반감이 높아지며 8월 30일 파리 시내에서 압수 수색이 이뤄졌고, 약 3천명의 용의자가 체포되었다.


▶데이터 베이스의 9월 학살.​


그리고 9월 2일, 프로이센 군이 베르됭을 함락시키고 이 소식이 파리에 전해지자 파리시민들은 곧 파리로 연합군이 들어올 것이라는 두려움에 휩싸인다. 프로이센 군이 파리 근교까지 진출했다는 유언비어가 퍼지면서 왕당파와 반력명 세력의 음모가 있을 거라는 소문도 더 커지게 된다. 당통이 파리 시민들에게 공포 정치를 유도하는 연설을 하였고, 9월 2일 아침부터 파리의 시민들은 감옥을 습격해 반혁명세력을 학살하기 시작한다. 죄수들은 닥치는 대로 감옥에서 끌려나왔고 시민들은 재판을 흉내낸 뒤 이들을 모두 죽였다. 반혁명적인 성직자, 마리 앙투아네트의 여관장을 맡은 귀족 여인, 랑발르 공작 부인도 살해당했고 9원 2일에서 7일 사이에 살해당한 희생자는 파리에서만 1200여명, 파리 전체에서는 15000여명이었다고 한다.

감옥을 점령한 과격 주의자들. 저항하는 감옥 수비대를 첨탑에서 떨어뜨리고 있다.

이 사건들의 배후에는 코뮌이 있었다. 이 당시 당통이 코뮌의 대표였는데 당통은 자코뱅 파의 수장으로서 로베스피에르와도 친했고 장 폴 마라와도 같은 편이었다. 장 폴 마라는 연설로 이 사건을 부추겼고 당통은 이를 방조하면서 미리 작성해둔 명부를 통해 감옥에서의 극결 처분에 일조하였다. 코뮌 지도자들은 프랑스 각처로 서신을 보내 그 곳의 감옥에 수감되어 있는 반혁명세력들의 숙청을 권고하였고 이는 대학살이 프랑스 전역으로 퍼지게 하였다.

9월 학살의 참상을 지켜보는 아르노.

어쌔신 크리드 : 유니티 내에서 아르노의 입장에서 두 사건을 지켜본다. 앞서 다루었듯이 아르노는 8월 10일 봉기를 틈타 비어있는 튈르리 궁에 침입해 미라보의 편지를 훔치고 나폴레옹과 만난다. 9월 학살이 일어나자 파리의 감옥 중에 하나인 그랑 샤틀레에서 반혁명주이자들을 학살하고 있던 프레데릭 루이예를 암살하기도 한다. 프레데릭 루이예를 암살하는 데는 나폴레옹이 큰 도움을 주었으며 실제 나폴레옹은 8월 10일 봉기에서의 스위스 용병의 전멸과 그 시체 유린을 보고 민중 운동에 매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게임 내에서는 에덴의 조각에 눈이 팔려 신경도 안쓴 것 같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