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휴대폰으로 슈퍼패미콤을(SFC)설치, 사용법 SuperNES -SNES apk

오늘 소개할 에뮬레이터 어플은 SNES입니다.

드라스틱(drastic)의 nds말고도 한 시대를 풍미했던 게임기가 있습니다.

바로 슈퍼패미콤이죠

 

어플 다운로드 위치

 

http://www.theappl.com/

(에뮬레이터 자료실)

오늘 사용할 프로그램 역시 더어플 사이트에서 다운받은것을 사용할 것입니다.

(제가 3시간 이상 검색했었는데, 다른곳에서 다운받을 경우 라이센스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SFC(슈퍼패미콤)은 많은 명작을 남겼습니다.

또한 그중 명작중 명작의 경우 한글화도 많이 되었죠.

지금 추천한 게임 5개만 해보더라도 명작에 대해 알 수 있을 겁니다.

 

추천게임

1위 : Fanal Fantasy 6 (ff6) 파이날 판타지 6 한글화

파이날 판타지 시리즈의 마지막 도트 그래픽 게임입니다. 엄청난 스토리와 케릭마다 다른 전투 시스템으로 SFC의 기기의 한계까지 사용했다는 평을 들은 게임입니다.

한글버전으로 게임이 출시되지 않앗으나, 당시 유저들이 한글화 시켰으며 현제 한글화 롬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당시 저는 마지막에서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아 접은 기억이 나네요)

 

 

2위 : 크로노 트리거 한글화

명작중 명작으로 PS1, NDS에서도 이식되었습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한글화된 게임은 SFC게임이라는 것!! (현대에서 최종보스를 죽였으나 고대에 있는 보스를 죽여야 한다는 공략을 읽고 접은 비운의 게임 ㅠ,ㅠ)

 

3위 :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 한글화

테일즈오브 시리즈를 탄생시킨 게임으로 무척 슬픈 이야기, 크로노 트리거와 함께 시간여행을 하는 이야기죠. 명작중에 명작입니다. 크로노 트리거나 파이날 판타지와 다르게! 턴제가 아닌 케릭을 조정하는 시스템을 가진 게임입니다. (요즘은 개나소나 다 조정하지만 ^^)

 

4위 : 성검전설3 (영문버전)

당시 획기적인 케릭터를 조정하는 RPG였습니다. (턴제가 아닌) 6개의 직업중 3개를 골라 시나리오를 진행한 게임으로 전직이 가능한 케릭터 시스템으로 혁신적인 게임이었죠.

게임역사에 남을만한 작품이므로 한글이 아니지만 추천 4위에 넣었습니다.

 

5위 : 제4차 로봇대전 한글화

당시 남자 아동들의 선망이었던 로보트(마징가z, 게타로봇, 등)를 조정하는 게임으로 이후로도 많은 로봇대전이 나왔지만.. 모바일게임기를 제외하고는 한글화 되지 못했죠.(워낙 방대한 량으로…)

또한 공식 한글화도 할 수 없었던 비운의 게임(로봇마다 라이센스를 득해야 했으므로 수지가 맞지 않았답니다.) 하지만 가정용게임기로 유일하게 한글화된 SFC의 제4차 로봇대전 놓칠수 없죠 ~

 

 

 

한글화 롬의 경우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 : google에서 sfc 한글 롬 torrent

 

만 검색하셔도 수두록 나올테니 여기에 올리지 않겠습니다. 

 

 

그럼 실행해봅시다.

1. 적당한곳에 어플을 설치하고, 적당한곳에 sfc 롬을 넣습니다.

컴퓨터로 하셔도 되고, 휴대폰으로 다운받으면 다운로드(download)폴더에 자동으로 다운받게 되니 그대로 압축풀고 진행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2. 휴대폰으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되어 있을것입니다. (저같은 경우 해당 폴더에 롬폴더도 따로 두었습니다.)

 

 

 

3. apk를 실행합니다.

 

 

 

4. 게임 잘 깔리면 다음과 같이 시작됩니다.

 

 

 

5. 스켄을 하는데 파일이 없다고 뜰겁니다.

 

 

 

6. 게임 디렉토리를 지정해야 합니다.

맨위에 보시면 스패너모양이 옵션설정입니다.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아이콘이 보입니다.

다 필요없고. ROM 디렉토리에 접근합시다.

 

 

 

Drastict 적용때와 같이 알수 없는 디렉토리부터 시작하지만 우리가 찾아야 할건 뭐?

바로 바로 sdcard, storage!

내장메모리에 rom폴더를 만들었을 경우 sdcard를 클릭하시면 익숙한 폴더가 보입니다.

외장 메모리에 rom폴더를 만들었을 경우 storage를 클릭하시고 extsdcard로 접근하시면 익숙한 폴더가 보입니다.

 

 

최종 ROM폴더까지 지정하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 된것입니다.

취소버튼(폰에있죠?)을 눌러서 나온다음 SD 리플레쉬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이 게임이 검색됩니다. (자동으로 게임에 맞는 그림도 찾아줍니다. 와우!)

 

 

 

 

7. 그럼 게임을 실행해봅시다. 잘 실행되는군요!!

이런 SFC의 추억의 명작들을 휴대폰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은 기쁜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8. 이것저것 만지다보면 아시겠지만, 옵션조정을 통해 가로로 플레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면크기 문제도 있고하니)

옵션에서 “방향”을 선택하여 가로/세로를 바꿀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편집기를 통해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방향을 가로로 바꾸고, 레이아웃 편집기를 통해 적정히 수정해 봤습니다. 한결 게임하기 편해졌군요.

SNES의 다른 특징으로는 언제나 자동저장이 된다는 겁니다. 중간에 그냥 나가도 자동저장이 되있어서 편리합니다. (중간에 언제든지 menu를 통해 저장이 가능하구요)

 

그럼 오늘 포스팅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